집사람 차가 필요 하다고 해서 아반떼MD 11년식 휘발류 GDI사양 11만키로 뛴거 한대 갖고 왔는데..
뭐 미션이나 엔진 누유는 없고 뭐 이래저래 손을 좀 봐야 할거 같네요..
일단 차 상태 보니깐 선루프 사양인데 루프스킨도 붙어 있고 차량 내부 상태도 깔끔한거 보면
젊은 친구가 나름 관리 하면서 타고 다닌 티는 나는데.. 소모품 이력을 전혀 모르니깐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최소 3년 이상은 타고 다녀야 할거 같아서 소모품이랑 정비 할건 정비 하고 타고 다닐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그냥 생각나는 궁금증 이나 문제점 있는데 한번 봐주세요..
1.루프스킨은 뜯어 내고 싶은데 집사람은 있으나 없으니 상관없다하고 주위에서는 파썬타입이 아니고 그냥 선루프 타입이면
차라리 루프 스킨 있는게 좋지 않냐고 하는데.. 보니깐 선루프 주위로 조금씩 뜯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일단 제가 루프스킨 같은거를 별로 좋아하질 않아요.. 그래서 제거 하고 싶은데.. 비용이 대략 얼마 정도 일까요??
비용이 대략 10만원에서 완전 고착되면 20만원까지도 한다고 하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2.일단 소모품은 전체적으로는 교환을 할까 하고 오일류는 다 교환을 하려고 하거든요..
근데 엔진오일, 부동액, 브레이크액은 육안으로 확인이 되는데 미션 오일은 육안 확인이 안되네요..
그냥 정비소 가면 확인이 될까요?? (일단 말씀 드린 오일류는 전부 갈 생각까지 하고 있습니다..)
오일류 전체 다 교환하면 비용이 얼마 정도일까요?? 미션 오일은 정비소에서 확인은 해볼건데..
저는 대략 7만 언저리에서 교환을 했는데.. 중고차는 이력을 알 수 없으니 좀 애매하네요..
3.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겉벨트(워터펌프랑 이것저것 셋트로)도 봐야 할거 같은데
벨트류는 일단 육안으로 봤을때는 크랙가거나 문제 있는건 없었어요.. 저 같은 경우엔 겉벨트 세트도 9만인가?? 10만에
한번 갈긴 했는데.. 이차는 이력을 알 수 없으니.... 그리고 점화 플러그, 점화코일은 둘이 셋트로 가는건가요??
휘발류 차는 초보때 잠깐 타다 보니깐 점화플러그,코일은 잘 모르겠네요.. 엔진 찐빠까지는 아닌거 같고.. 시동 걸었을때
RPM이 안정화 되는 800RPM 시점에서 살짝 살짝살짝씩 널뛰기 하는 증세가 있네요..
예전에 아반테XD 탈때 저런 증상이 있었는데 그때는 스로틀 바디쪽이였나?? 그쪽 청소하고 괜찮아 졌던거 가긴 한데..
이건 검색 해본깐 너무 많은 원인이 있네요 그 중에 점화플러그, 점화 코일이 수명을 다해서 그런다는 이야기도 있고
여튼.. 이것도 수리 유/무랑 비용 얼마 정도 나올까요??
4.그리고 마지막으로 차량 하부 잡소리 인데.. 뭐 연식이 있다 보니 어느정도 감안은 했고요..
아침에 시동걸고 아파트 주차장 나가면서 출/입구에 있는 과속 방지턱 넘을때 우지직~~ 삐그덕~~ 이런 소음이
많이 나네요^^ 알아 보니깐 활대 링크, 부싱, 스테빌라이져, 로어암 뭐 이런 저런 의견이 있네요..
어떤분은 그냥 하체 통짜로 손 보세요.. 그런 사람도 계시고요..
이런건 어떻게 진행 하는게 좋을까요??
차는 타고 다닐 줄만 알지 정비는 잘 몰라서 좀 막연하네요.. 일단 이번주 중으로 정비소 가서 엔진 오일 갈면서
중고차 갖고 왔는데 전체적으로 한번 봐주세요.. 그럴려고 하고 있습니다..
뭐 정비소에서 비용요구 하면 비용이 10만 단위로 넘어 가지만 않으면 비용 지급 할 생각도 하고 있고요..
내용을 두서없이 생각 나는대로 막 적어 내려왔는데.. 조언 할게 있으면 조언 좀 부탁 드립니다.
리콜 받았는지 확인하시면 좋을듯요
그러면 정비비가 적게 들수도 있지 않을까요??
당장 리콜 확인하세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