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게시물 올렸었는데, 많은 분들이 도움 주셔서 이리저리 확인을 다시 했습니다.
엔진은 아직 안내렸구요. 결론은 3군데 갔었는데 다 찾지 못했습니다.
아마 엔진을 내려야 확인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
질문이 있습니다!
1. 엔진오일은 괜찮습니다. (확인완료)
2. 단내 및 연기는 나지 않습니다. (확인완료)
3. 실내에도 단내는 나지 않습니다. (확인완료)
정비소에서 말하기로는, 헤드 부분이나 엔진블록 균열?이 있을 것 같다고 하시는데...
지난번에 엔진 과열(냉각수 연결 호수?부분이 빠져서 엔진과열이 생겼습니다)이 한번 떠서, 그때 충격이 갔을수도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
혹시, 이 상태로 계속 타고 다닌다면 문제가 생길까요?(냉각수 보충을 해가면서, 1주일 정도 타면 냉각수가 바닥이 됩니다.)
차를 8년 4개월째 타고 있는데, 딱 10년 타고 바꾸려고 했는데...바꿔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한두푼도 아닌지라...
이래저래 스트레스가 많이 생기네요...ㅠ
혹시 또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있을거 같으면, 조언 및 제안 부탁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주일만에 냉각수가 없다면 엄청나게 새는건데
근데 약간(?)맞는지는 모르겠지만(제가 몰라서..)주차한 자리에 흰색 물이 고여있기는 한데.(냉각수는 핑크색입니다)
약간 냄새가 시큼한거 같기도 하구...
3군데 갔는데 3군데서 전부다 새는 곳을 찾지 못했습니다...
냉각수가 바닥이라는것은 어떻게 판단 하셨나요?
혹시 보조탱크가 비어있는건가요?
아니면 엔진 경고등이 뜨고 아예 냉각수가 하나도 없다는건가요?
후자라면 새는것을 발견하지 못할 수 없을텐데요.
제가 수시로 앞에 열어서 확인하거든요 냉각수 없는거를...
날이 지날수록 줄어들고 줄어들고 합니다 ㅠㅠ
혹시 라디에이터캡 문제 아닐까요? 소리소문없이 증발한다는 말이되는데.
1주일만에 냉각수가 준다면 분명히 어딘가 누수는 맞습니다.
주행후 엔진룸 열었을때도 단내 안나고 바닥누수도 없다면 주행중 어딘가로 샌다는 결론인데 말이죠..
상하부 호수 점검 다시해보시고 라디에이터캡 확인해보셔야 할듯(주의 엔진열받았을때 라디에이터 캡열면 뜨거운냉각수 뿜습니다. 몇시간 이상 엔진열이 식은후 열어야함)
라디에이터 캡 열어서 고무패킹이 정상적인지 확인하시구요.
상부 호수는 라디에이터로 연결된거 눈에 바로 보이고 하부호스는 리프트 띄우고 언더커버 뜯어야 보입니다.
수리하신부품 체결부위 확인 하시고
열받았을때 어딘가로 샛다면 허연색 냉각수 흐른자국 어딘가에 있을겁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 상부랑 핀코일 연결된 접합부 자세히 보시길..)
혹시 이 문제면 어디를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봐야 할까요?ㅠㅠ
엔진 내리기 전에(돈이 꽤 나오는 작업이잖아요 ㅠㅠ)확인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은 확인해 보고 싶어서요 ㅠㅠ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이거 진짜 미치겠어요 ㅠㅠ어디서 새는지를 못찾으니...
근데 진짜로 3군데 다 갔는데 단 한군데서도 흐른 흔적을 찾지 못했습니다...ㅠㅠ
3분다 거짓말 하시는 거는 아닐테구...서울에 정비를 잘하는 곳을 가봐야 할까요?? ㅠㅠ
엔진 내려서 확인해야 한다고만 하는데...엔진오일과 섞이지는 않구.
엔진헤드?문제라서 그렇다고 많이 말하는데..그게 맞을까요?...
헤드크랙이 거의 확실시 됩니다.
크랙 확인은 하신건가요? 라디에이터 냉각수 두껑을 열고
깔대기를 꼽아 놓고 물을 부어보면 뽀글뽀글 거품이 생기면서 이상 현상을 보이면
헤드 크랙입니다.
보통 이런 과정을 거친 이유는 외부 냉각라인 고무배관에 미세하게 누유가 있어서
냉각수가 고갈되고 이로 인하여 고속 주행시 과열 현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디젤 차량들은 냉각수 관리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젝터 정기적인 황동워셔를 교체하고 인젝터를 청소해서
비싼 인젝터 교체비가 안 들도록 관리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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