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시설물등을 업그레이드시 기존 사용하던 장치와 호환되도록
대부분 하위 버전의 장치들과 연동등의 문제로
업그레이드 버전에도 하위 버전의 기능은 그대로 포함됨
예로 윈도우 11을 쓰고 있는 현재도 DOS가 있고 무리없이 실행됨
그런데 자동차에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 하위 버전에서 하던 운전습관으로
상위 버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위버전 : 스틱 수동기어
상위버전 : 오토기어(버튼기어 포함)
1. 버튼 기어
대표적인게 몇년전 팰리세이드 사고
지금은 버튼기어 차량을 타고 있지 않지만
회사차인 버튼 기어차량을 운전했을때
본인도 1년에 2~3회 정도는 버튼기어 오작동 경험이 있음
하위버전의 습관으로 생긴 오류임
좁은 장소에서 스틱기어로 전.후진을 하면서 차량을 돌릴때
후진 넣고 악셀 > 동시에 클러치 밟고, 전진기어 넣음 > 브레이크 밟고, 브레이크&클러치 발 떼고, 악셀 전진
여기에서 클러치, 브레이크, 기어 변속시 차량이 완전히 멈추지 않아도 기어가 들어감
(차량이 완전히 멈추지 않아도 R>N>D 변속시 차량이 움직이면서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하면서 기어 변속 후
원하는 위치까지 움직였을때 브레이크를 밟고 악셀)
> 여기서 스틱형 오토매틱은 하위버전 수동형 스틱기어와 동일하게 동작함
그러기에 스틱형 수동기어 운전하던 사람이 스틱형 오토기어 운전으로 바꾸어도 해당 휴먼에러는 발생하지 않음
이 시간이 아주 짧은 0.1~0.2초 정도로 완전히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변속하기에
스틱형 하위버전을 장기간 운전하던 사람들의 습관에서 버튼기어시 완전히 멈추지 않으면 기어변속이 안되기에
오류가 발생하게 됨
운전을 못해서가 아닌 장기간 운전습관에 따른 상위버전 차량의 기계동작 차이때문에 발생되는 휴먼에러임
(기계가 안전하다면 이런 하위버전의 휴먼에러를 방지하게 끔 설계했어야 맞음)
2. 양발운전 또는 클러치
1번은 하위버전 운전습관 문제로 휴먼에러를 방지하고자 업그레이드시 안전을 위해서 그 부분을 반영해서
설계해야 맞다는 것으로 예를 든 것이고 양발운전이 필요하다는 것은 최근 악셀,브레이크 착각 동영상
20여년전쯤 오른발을 깁스해서
왼발로 오토매틱 차량을 잠깐 운전한 적이 있었음
시트를 최대한 앞으로 당기고 왼발로 악셀,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악셀은 불편하긴 해도 왼발로 밟는데 지장이 없음
그러나 브레이크는 왼발로 밟았을때 차이가 많이 남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무조건 급브레이크임(클러치 밟던 습관)
그러나 조금연습하면 왼발로도 오른발만큼 미세하게 브레이크 조정이 됨
그러기에 오른발로 악셀, 왼발로 브레이크 밟는데 전혀 지장이 없음 오히려 양발운전이 더 안전함
클러치까지 쓰던 시절에는 왼발로 클러치를 밟으니 오른발이 악셀, 브레이크를 2개 다 관여해야 맞음
하위버전과 호환이 되지 않으면 양발운전이라도 해야 한다
클러치가 있던 시절에는 급발진이 없었음
기계장치의 오류인지 착각인지는 둘째치고
자동차를 완전히 멈추는데 왼발만 있으면 바퀴로 가는 동력을 끊을수 있었기에
기계장치 오작동이던 착각해서 악셀을 밟았더라도
왼발 클러치로 차를 멈출수 있었음
하위버전과 동일하게 오토매틱 차량도 클러치를 만들어 주던가
안되면 운전면허증에 오토매틱은 왼발로 브레이크 밟도록 양발운전면허 체계로 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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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은 100만분의 1의 확률이라도 있다는게 확실하면 실행해야 맞음
본인 의견은 양발운전 면허증을 재갱신 하는게 국가적으로 더 낭비이니 자동차 회사에서 비상 클러치를 달아 주는게 맞다고 봄
절대 못느끼지만
실험삼아 왼발로 브레이크페달을
밟아봤는데 발스킬이 잘 조절되지 않아
꽃히는건 맞음
한빌로 교대로 밟으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악셀에서ㅜ자연스레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밟으라는 거지요.
자연스럽게 한쪽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하위 버전과 호환성 때문에 그대로 한쪽에 배치되어 있는 상태임
그리고 한쪽 오른발로만 하던 것도 스틱기어에서 사용하던 하위 버전 방식임
처음부터 스틱운전 하면서 왼발 클러치로 운전했던 사람 아니고는
이제 운전면허증을 따고 오토기어가 대부분인 현재 차량은 왼발로 운전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음
브레이크도 왼발버전으로 왼쪽으로 더 이동하면 됨
그리고 악셀을 떼고 브레이크를 밟으라는게 아닌
클러치가 있던 시절에 오른발로만 악셀 블레이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하위버전 방식을
지금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인 이유가 100000% 입니다.
한발로 교대로 밟으라는 세심한 배려가 있어서가 아님
자동차 제작사나 자동차 전문가들이 얘기하던데요
악셀과 브레이크 동시에 밟으면 차량은 멈춘다고?
동시에 밟을 일도 없지만 그게 맞다면 그렇게 세심하게 배려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위 버전 습관때문에 한쪽에 치우쳐져 있는 것입니다.
차량 결함이더라도 실수로 브레이크 밟았다고 주장하면 그만인걸 요즘은 전자 장비도 많이 들어가서 제조사도 장담 못하겠는걸 굳이 제조사가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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