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보배드림 컬렉션이라는 주제로 전해드린 추억이 담긴 자동차 이야기.
그에 이어 12월에도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추억이야기를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보배드림이야기의 주인공은
소위 '제무시(제무씨)' 라는 명칭으로 알려진 M35 입니다.
인터넷에서 교통사고 사진으로 보게되는 군용 트럭과 일반 승용차의 충돌사진들. 기억나시나요?
언제나 그렇지만 무식하게 생긴 강철 군용트럭 앞에서 시판되는 승용차는 너무나도 약해보입니다.
그 군용트럭은 도대체 어떤 차길래 저렇게 튼튼할까... 궁금하셨죠?
멋진 외형, 운전자 편의를 생각한 실내 및 익스테리어, 감성적 포인트의 첨단 옵션들.
이런 이야기와 가장 거리가 멀 듯한 차량이
지금 소개해 드리는 바로 이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형태가 기능을 따라 만들어지면 이런 차가 완성됩니다. GMC M35 트럭
대한민국의 남성들의 술자리에서 빠질 수 없는 군대이야기.
그런 술자리에서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법한 일명 '육공트럭' '두돈반' 이라는 단어.
'육공'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미군의 장비였던 M602라는 차량의 명칭에서 나온 것이고
'두돈반'은 야전기준 탑재 제원 2.5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운전병 출신이신 분들은 이 차를 보시는 순간, 두돈반을 떠올리실 겁니다.
사실 이 차는 GMC 생산 모델로, 국내에서는 아시아 자동차가 거의 동일한 규격대로 생산한 것이
바로 여러분들이 알고 계실 법한 '두돈반'이라고 불리는 차량입니다.
겉모습만 보아도 군더더기 없이 기능적인 디자인에서 특별한 존재감이 뻗어나오고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 사의 생산차량으로 듀스앤 하프(deuce and half) 라고도 불립니다.
1950년부터 설계 생산된 M35 트럭은 신뢰성있는 성능으로 상당히 긴 기간동안 미 육군,
그리고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애용되었습니다.
포장도로에는 4.5톤, 일반 야전 상황에서는 2.5톤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규격대로 아시아자동차에서 생산되어, 1978년부터 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듬직한 뒷모습에서 이 차의 중량감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운전자와 동승자의 앉은 자세를 직각으로 확실히 교정해 줄 것만 같은 시트가 보이네요.
험로라도 들어가면 온몸이 비명을 지를 것만 같습니다.
공포의 무파워 스티어링휠.
생긴것을 보면 도대체 조향 방향이 어디인지 가늠하기도 힘들고
스티어링휠을 돌릴 때에는 온몸을 다 써야 하기 때문에 팔 근육 굵어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특히 정차상태에서 조작한다는 것은 정말 무모한 일이지요.
이 차를 타보지 않은 사람이 차량에 처음 앉게 된다면
어떤 것부터 해야할 지 알 수 없을 것 같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승차하는 순간!
'이 차는 우주왕복선인건가?'
하는 착각이 들 만큼 알 수 없는 조작계로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이 차의 형태는 기능을 위해 군살없이 만들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아날로그 느낌 풍기는 계기판은 정겹기도 합니다.
세월이 흐른 만큼 쌓인 먼지들이 곳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손길을 거쳐 갔을 기어봉의 모습
기어를 넣기 위해서는 온몸을 다 사용해서 넣어야 되는 차량입니다.
미국차량이라 운전방법과 경고문이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어 단수별 제한속도 설명과 함께 각종 경고문이 붙어있네요.
그물망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 옆으로 투박하게 붙어있는 방향지시등의 전면 모습은
투박한 매력을 맘껏 뽐내고 있습니다.
긴 기간동안 수 많은 변종, 업그레이드 모델이 등장하여
가늠조차 힘들만큼의 다양한 모델이 존재합니다.
전체적으로 전자장비를 찾을 수 없는 모습이 오히려 믿음직스럽기까지 합니다.
성능도 생긴것 처럼 튼튼해서 정비만 잘 해주면 무식하게 달려주는 근성있는 트럭입니다.
달리고 있는데 더우시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정말 너무나 직관적인 모습이네요.
온 몸을 다 써서 밟아야 하는 페달들,
마찬가지로 온몸을 다 써서 돌리는 스티어링휠과
기어들은 이 차를 운전하는데 상당한 체력과 노하우를 요구합니다.
차량 전면 유리의 와이퍼는 다행히 손으로 조작하는것은 아닙니다.
공기유압식으로 매력적인 소음을 발생시키며 움직이는 모습은 나름대로 멋집니다.
엔진위치가 높고 배기구도 도강능력을 위한 구조로 되어있어서
험로나 어느정도의 깊이의 물을 잘 해쳐나갈 수 있습니다.
아시아자동차의 K-511과 가장 큰 차이점이 저 배기구의 위치입니다.
6륜의 모습과, 터프한 생김새. 보기만 해도 어떤 험로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양산차들은 운전자를 위한 편의 사항들과 안전장비들로 인해
가벼운 힘으로 부담없이 운전할 수 있지만 이 M35는 다릅니다.
이 차는 운전자가 차의 한 부속이 되어 같이 힘쓰고
같이 아파하며 운전을 해야하는
그런 특별한 매력(?) 을 가지고 있는 차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제너럴모터스사의 M35, 일명 '제무시' 어떠셨나요?
자동차와 관련된 추억이야기에 어떤 회원님들께서는 향긋한 옛 추억을
또 어떤 회원님들께는 신기한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가실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보배드림에서는 이처럼 비록 오래되었더라도, 더 나은 자동차 문화의 발전을 위해
동시대의 세대들에게는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고, 새로운 세대들에게는 유익한 자료가 될 수 있는
차량 및 관련 물품들에 대한 기증 또는 매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장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배드림 박물관 운영팀
전화 070-4272-0137
이메일 bobaedream@bobaedream.co.kr
쪽으로 등이 다 옮겨지고... 달달달달 거리는 엔진소리가 일품인... 두돈반.. ㅋ
k-111
k-141
k-511
이정도만 기억이나네요 ㅎㅎㅎ 레토나 전신 록스타가 k-111차체를 썻다는데 ㅋ
전 K-711 타고다녔죠.. 5톤.. ㅎㅎ
알수없는 버튼들.. 시동키는 어디.. 전조등은 어딧는고..
두돈반은 나름 버튼식 시동이고 줄 당기면 꺼지고..ㅋㅋㅋ
그래도 요즘은 A1모델 (개량된 신형) 들이 나오는데 훨 좋죠 사제차와 비슷한 구조에
에어컨까지..( 저희부대는 A1신형 들어오면 에어컨 라인 다 짤랐습니다^^;;)
저희때는 공조기 스위치는 그대로지만 에어컨 자체가 아예 안됬엇다능 ;;
신형도 그렇게 나오고요;;
씨1발놈들 그냥 좀 틀게 냅두지 멀쩡한걸 부숴서 못쓰게 할줄이야;;
완전 무파워 핸들ㅋㅋ 여름엔 다리쪽 레버를 차서 옆문열고
앞창문열고~ㅋㅋ
초짜땐 핸들 풀릴때 손가락이 껴서엄첨 아파했었던..ㅋㅋㅋ
짬좀 차니깐 나름 가죽장갑 끼고 운전하고 삐~거지기전에 그냥 시동버튼 놀러서
예열과 시동을 동시에...ㅋㅋ
말매운다고 작업원들이 ㅈㄴ갈궜던~ㅋㅋ
군시절때의 무파워 두돈반 ㅠ.ㅠ
기어 변속할때의 그맛은 아직도 전 잊을 수 없습니다~
비오는날 운행할때 와이퍼가 날라가서 정차 후 주스러가고.....
마지막 운행은 자유로 한복판에서 서보기도 하고.........
제 젊을때 한곳의 추억의 차..........
운전병 출신이라면 저 차량 운전은 물론 왠만한 정비 할 줄 알 듯;;
괞히 바퀴 뜯어서 구리스 발라 내고 싶네;;
겨울에 얼어 죽을거 같은데도 바퀴 뜯어서 작업하고 물로 안 씻기는 구리스 신나,쏠벤트,차에서 몰래 뽑아 낸 기름으로 손 씻곤 했었는데 ..
그 땐 그렇게 힘들고 추웠는데 .. 괞히 그리워지네~~
그때는 저늠 가지고 조교 포상 심사 할때 t자 s자 이런거 막 가지고 놀았는데 t자 같은 경우 30초 쫌 넘은거로 기억하는데 ㅎㅎ 지금은 시동을 어케 걸었는지도 기억이 안나네요 ㅎ 역시나 횐님들 말씀들어보니 와이퍼 일화는 다 있는듯 ㅎㅎ 저도 손으로 움직였던 기억이 ㅎㅎ 암튼 잘보고 갑니다.
야수교에서와 분대장일때 논파워스티어링의 1994년형 K511도 몰아봤지만 입대전 타던 차량이 논파워스티어링, 수동변속기의 엑셀GL이였기에 아무 문제 없더라는..
A.O.H 방식의 BRAKE SYSTEM입니다
두돈반이 어떻게 민수용으로 굴러다니는거죠?
고장나면 부품은 어디서 구하려나
그 분들 말씀이 제무시 외에 대처될 차가 없다고 ㄷㄷ
연병장 가운데로 혼자 가는걸 뛰어서 올라타서 시동 끈 기억이 나네요 간부한테 결렸으면 영창댕겨올뻔 했네요 근데 차가 멀쩡해 ㅎㅎㅎ 역시 든든해~
닦고 조이고 기름치고 ~~고임목설치하고
제가 제무시 덤프 차 노란남바 달아 드릴뻔 했는데
원주에 몇대 있더군요 저두 운전병 출신 이지만
92년도 대구 이수교에서 교육받을때
조교들 때려죽이고 싶을 정도 였습니다
길탠가 기태인가 잘 지내야??
그때 일 어떻게 되었는지 무척 궁굼 하구나
운전교육 받다가 사람 치어서 사망사고 내서 영창 갔다는 말만 들었는데
너 때문에 그 이후로 젖뺑이 쳤다
자
두돈반 카고, 똥차, 유조차,
오톤 카고, 오톤 담뿌, 오돈 카고크레인, 거기다,
오톤헤드로 만든 PM -_-ㅎㄷㄷㄷ
어휴, 저놈의 와이퍼 일화는 하나씩 다 있네용,
06년 수해때, 평창휴게소 올라갔다가 내려오는데,
비는 오고, PM 와이퍼는 안돌아가고, 선탑자 개갞끼는 옆에서 쳐 자고 있고,
그때 운전했던 원주 11X7 153 PM 운전병 캐고생 하셨다능,
옆에서 죽을까봐 와이퍼 손으로 돌린 1人
유조차 카고차 밖에없으니
5톤의 꽃은 공병..
5톤 정수차, 덤프 , 유조차 , 유압크레인 , PM ,
5톤 덤프만 40대 넘게있었으니.. PM은 3대 유압크레인3대 , 정수차 4대
정수차량은 말년들이 잘숨어있는 곳이죠.. 겨울에 완전따듯.. 안에 얼지말라고
항시전원연결해놓는데.. 완전따시..ㅎㅎ
우리도.. 150 번대가 특수 5톤차량이였는데.. 150번대 안에 정수차 PM 있었고
9번대 차량들이 유압크레인 그이외에 다 덤프 ..
검열이름까먹엇네 공병동계장비지휘검열이였나? 덤프 쫙덤핑 .
150호인가 뭐였지ㅋㅋ
와이퍼는 짜증나는게 원하는속도로 못함.. 에어밸브 풀면
지멋대로 돌다가 천천히해야지 해서 살살돌리믄 아예안나오다가
엇 그럼 썌게돌게해야겠다싶어서 풀면 안돌다가 갑자기 겁나빨리 돌고..
예차리 비오는날은 그렇게..주행했습니다 전..ㅋㅋㅋ
덤프는 만능차 겨울에는 재설차량까지하고
로우다랑 짝지어서 나가믄 덤프에실어서 냇가에 덤핑무한반복 아 악몽
그래도 힘 하나는 일품입니다!!
5톤은 겁나 잘습니다..ㅋㅋ
연병장에서 브레끼테스트하면 공병이라 연병장이 아주큼 나라시도 잘되어있고
그럼 연병장 한바퀴돌면 5단까지 넣고 60까지 넣습니다. 브레끼밟으면 무게중심이 아래에 쏠려있어서 차체가 전복되거나 그런 위험은 못느끼는데.. 드리프트하면서
습니다.. 브레끼 너무 잘듬...ㅎㅎ
왜냐하면 고장날 일도 적고, 또 정비가 쉽기 때문이지요.
개인적으로 5돈 차량의 배기음 소리가 다시 듣고 싶네요.
솔직히 한번 운행갓다오면 맨날 허브에서 질질 싸고잇음..;;
겨울에는 슈가렛 겁나 치고 시동 거는데 안걸려서 슈가렛 겁나치면서 시동걸어버리고
정비가 도면적인면에서만 보면 쉽죠.. 근데 일반 사제차가 훨씬쉬울뜻..;;
무겁고 항상 쩔어있고 시다검사하면 뭔놈의 볼트는 다풀려있고 몇개없고
누유겁나심하고;;;
1차 필터는 겁나 끼우기 짜증나고 2-3차 필터는 무슨 맨날 에어차고
겨울에 시동안걸리면 정비병들 연료호스겁나빨고
수송부 아니셨나봐요?;;ㄷㄷㄷㄷ
저도 몰았슴..이것저것 다
구난차 크레인 정수차 덤프
대대장 레노타 땜빵 안해본게없네요 ㅋㅋㅋ
105미리 똥포달고 훈련한번 나가면 기름엄청 먹습니다 1리터에 2키로도
안나와요 혹시 철원 3사단 백골포병 있나요 군번이 13571077 연식이 좀됩니다
연비 500m? 1km 채 안나옵니다..
달려도 마찬가지이구요. 짬차이 많이나시네요 선배님
저도 화천/철원 섹터에있엇습니다.. 15사단 공병대대 엿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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