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작년에 직장생활 10년 자축 기념으로 저에게 와주고 1년동안 문콕하나 없이 달려준 삼식이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ㅋㅋ 커뮤니티는 딱 두개 하는데..다 신차 무사고 인증의 덕이라고 믿고 싶네요!
담주에 운행한지 딱 1년째인데 엔진오일 갈러 와서 겸사겸사 동일 차종 보시는 분들 참고하시라고 1년 운행 후기 남겨볼까 합니다! 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무지에서 비롯되는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바로잡아주세요! 다만 지나친 태클은 삼가주세요 ㅎㅎ 상처받아요..
일단 직전 차는 싼타페 lpi 2010년식 이고
매우 자주 타는 회사 업무차량은 k5라서
제 비교군은 이 두차량입니다.!
아 먼저 마이크로필터 규격 공유합니다 자가교체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저는 MAN게 순정이래서 만꺼 사서 제가 교체하고 오늘은 그냥 새거 받아만 왔습니다! 근데 이게 만거 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네요..
1. 하드웨어(?)
1-1. 주행부문
오늘 찍은 하체입니다! 특이한 점은 로워암보호대(?)가 있네요! 싼타페나 k5에선 못보던 것입니다!
출력과 관련해서는 일단 솔직히 차 크기에 비해서 출력이 약간 후달리는건 사실이고 이 크기면 20i가 아니라 30i가 적당할거 같아요! 근데 우리나라엔 이건 뛰어넘고 m40i와 x3m이 들어옵..다만 운전경력 17년동안 과속딱지 한번도 안떼본 저는 이정도면 충분하다 정도입니다!
미션은 쫀득하다는 표현이 맞는거 같아요! 싼타페나 k5는 변속충격이 상당합니다. 특히 싼타페는 2-3단 왔다갔다할때, 특히 냉간시에는 정말 심합니다만 이놈들하고 비교할때 매우만족입니다. 쇼바는 진짜 탄탄하다는 느낌입니다 딱딱이 아니예요..회사타k5는 진짜 딱딱합니다 통통 튄다는 느낌? 그리고 싼타페는 엄청 물렁합니다 꿀렁꿀렁 장난 아닙니다 ㅋㅋㅋㅋ 10년 넘게 탔던차지만 운전자엔 저도 토나와요 진짜로 ㅋㅋㅋ 근데 요놈은 쫀쫀하게 땅에 착 달라 붙어서 잘 달려줍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1-2. 라이트
어뎁티브led 정말 대만족입니다! 특히 상향등어시스턴트(?) 이거 정말 유용합니다 특히 가로등 없는 시골길이나 어두운 국도에서 정말 만족합니다 반대편 차선에서 차 오면 알아서 그 부분만 꺼주고 오른쪽에 저 멀리 표지판이 나타나면 알아서 표지판을 비춰줍니다! 그리고 스티어링 한바퀴 이상 돌리면 정면 기준조향 방향으로 60도 정도는 충분히 비춰줍니다!! 근데 옛날엔 라이트가 좌우로 움직였는데 지금은 위아래로만 움직이고 좌우는 저기 자세히 보시면 큰 램프 두개는 앞을 향하고 있고 젤 안쪽에 쪼매만한게 옆을 향하고 있어서 그게 켜졌다 꺼졌다 합니다! 제건 msp인데 pro는 레이저라이트가 들어가서 이건 훨씬 좋다는 카더라..! 역시 차는 한방에 가야하는데 두고두고후회됩니다 ㅜㅜ
상향등어시스턴트 운행영상 참고하세요 신기해서 찍어두었습니다!(거치대로 안전하게 찍었습니다 ^^)
1-5. 통풍시트
솔직히 있으나마나….정도는 아닌데..ㅜㅜ 제가 소리에 엄청 민감한 편인데 키면 시끄럽고 웅웅대는 소리때매 귀아프고 머리아픕니다ㅠㅠ 근데 또 끄면 엄청 땀차요..bmw 통풍시트는 진짜 계륵입니다
1-4. a필러 사각
이게 사실 요 차 타면서 가장 불편한데 기존 차량들에 비해 a필러 사각이 너무 커요.. 보행자 보호에 되게 위험하다고 느끼는 부분입니다 필러 자체도 두꺼운데, 사이드미러 연결부위도 넓어서 진짜 사각이 엄청납니다 우회전 후 횡단보도 구간에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2. 소프트웨어(?)2-1. 드라이빙어시스턴트 프로
업무차량이 hda2(?) 이게 들어가있는데 이놈이랑 비교해도 드어프로가 저에겐 훨씬 잘 맞더라고요 hda2가 좋은건 내비연동이라 속도제한 알아서 맞춰주는 것 정도고 제동과 출발이 저한테는 너무 급작스러워서 불편합니다 근데 드어프로는 이부분이 상당히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회전구간이나 구불구불 구간에서는 hda2는 종종 차선을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동일 구간 기준으로 드어프로는 그런게 없었습니다. 다만 고속도로 등등에서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은 둘다 대응을 잘 못하더라고요.. 아쉽아쉽
2-2. 라디오
라디오 솔직히 개똥입니다..ㅜㅜ 싼타페나 k5는 잘 나오는 데에서도 수신율이 훨씬 떨어집니다… 주차장에 차 세워놓고 라디오듣는거 정말 좋아하거든요..
2-3. 내비게이션
내비 구리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저는 이정도면 만족합니다..! 내비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는 방식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잘 반영되는거 같아요 출퇴근 구간에 갑자기 과속카메라가 두대가 동시에 새롭게 생긴적이 있는데 제 기억으론 한달(?)정도 이내로 반영 되는거 같습니다! 근데 국내차량 내비에 비해서 시인성이나 이런게 좀 떨어지는건 사실이고요. 저 진짜 길치거든요 특히 고속도로 루프구간에서 잘못들어가서 헤매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차량은 차선색깔 반영해줘서 정말 좋은데 이놈은 그게 없어서..여전히 루프구간은 저한테는 어렵네요
2-4. 원격시동, 원격 업데이트 등
애가 있어서 원격시동은 진짜 너무너무너무 대만족입니다! 추운 겨울에 딸내미 태울때 미리 시동 걸어놓고 바로 태워서 출발합니다..가끔 안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환경오염 우려로 자동으로 시간제한 걸려 있고 겨울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뭐라고 하진 마세용 ㅠㅠ)
3. 안전장치
3-1. 추돌방지
아 이거 진짜 요고때매 한번 사고날거 회피한적이 있어서 본전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뒷차가 일부러 그런거 같진 않은데 제가엄청 쫄보라 차선변경할때 되게 길게잡고 하는 편입니다 근데 깜빡이 넣고 차선변경 시작하려고 하니 갑자기 뒷 차가 앞으로 정말 굉음을 내면서 앞으로 돌진하더라고요 그때 측방추돌방지+조향간섭때매 사고 안났습니다 이거 아니였음 백퍼 사고났었을 거예요
3-2. 차선보조
요건 너무 민감한건지 잘 모르겠는데 가끔 차선이 복합하게 얽힌 교차로 구간에서 헤맵니다.. 조향간접때매 갑자리 틀어버리는경우도 종종있고요.. 이건 현기차가 더 좋습니다 저한텐..
3-3. 보행자추돌방지
보행자 추돌방지는 1년 타면서 딱 한번 떴습니다 근데 완전 서행(20킬로 이하) 중에 공사하시는 분이 사다리 어깨에 메고 천천히 앞을 지나쳐가시는데 뜨더라고요..? 당연히 저도 멈추는 중이었고요. 근데 솔직히 보행자추돌경고도 제 기준엔 현기차가 좀더 나은거 같아요!! 훨씬 예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안뜨는게 좋겠죠..?
4. 감성측면
4-1. 하차감
하차감은 개똥입니다 ㅋㅋㅋㅋ 주위 친구들한테 이돈씨 530i사지 라는 말을 과장 좀 보태면 100번은 들은거 같아요 진짜 짜증납니다 무슨 3시리즈급을 이 돈 주고 사냐며ㅋㅋㅋㅋ 그리고 친구 차가 530i인데 인테리어나 옵션이 진짜 넘사벽이예요 ㅜㅜ
4-2. 만족감
다만 스스로 만족감은 정말 좋습니다 일단 아무리 특가상품 엔트리따리여도 직장생활 하면서 bmw라는 차를 제가 이때 아니면언제 타보겠나요! 그리고 운전하는게 정말 재밌어졌습니다!!
두서없이 썼는데 보배에서 무사고 기원 많이 해주셔서 안전하게 잘 타고 있습니다^^ 10년 타야하니까 앞으로 9년 남았는데 다음 차는 꼭 x5로…!!!! 더 열심히 일해야겠습니다!
보배 형님 누님들 즐거운 저녁 되시옵고 올 남은 한해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저는 국산차ㅜ
역시 비엠
잼나게 읽었습니다 +_+
옴총 깨끗ㄷ ㄷ ㄷ
좋은 차 타시는군영
항상 안전운전하시구용 ㅍㅍㅍ
정성글은 추천
통풍시트는 진짜 사제로 갈아 버리고 싶죠 ㅋㅋㅋㅋㅋ
사고 대차로 530i(23년식) 받았는데 한번 비교 해봐야겠네요 ㅎㅎ
사각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정성글 잘보고 추천드리고 갑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