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두 코로나 조심하시길 바라며
차량 전기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1 .차량 점프 할때
배터리나간 차량과 정상차의 + 극에 먼저 케이블 연결하고 나서
- 극또 똑같이 연결 시키고 시동거는 것이 통상적인 순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때, - 케이블부터 두차량에 먼저 연결을 시키고, +케이블 을 연결시키면 절대안된다고
하는데 왜 그런건지 이유가 알고 싶습니다 .
2. 차량 튜닝할때 차량 접지관련 튜닝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접지가 안좋으면 자동차 출력이 떨어진다는 말이 나오는데
어떤 원리로 출력이 안좋은건지 알고 싶습니다.
전기알못에게 한수
부탁드립니다.
배터리나간 차량과 정상차의 + 극에 먼저 케이블 연결하고 나서
- 극또 똑같이 연결 시키고 시동거는 것이 통상적인 순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때, - 케이블부터 두차량에 먼저 연결을 시키고, +케이블 을 연결시키면 절대안된다고
하는데 왜 그런건지 이유가 알고 싶습니다 .
쇼트의 위험때문입니다.
차체의 미도장부분은 모두 접지(-)극이기때문에, (+)극을 연결해 놓은 상태에서 (-)극을 차체 어느 부위에
스치기라도 하면 쇼트로 인해 메인휴즈/메가휴즈가 단선되는 일이 생깁니다.
심하게는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극을 서로 연결한 상태에서는 (+)극이 차체에 닿으면 배터리의 손상은 있을 수 있으나
차량의 전기적인 손상은 없습니다.
2. 차량 튜닝할때 차량 접지관련 튜닝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접지가 안좋으면 자동차 출력이 떨어진다는 말이 나오는데
어떤 원리로 출력이 안좋은건지 알고 싶습니다.
엔진,미션,발전기등등의 주요 부품들은 차체접지가 되어있습니다.
전기적인 신호를 주고받거나 전류를 인가하기 위해서 접지가 되어있는것인데,
이 접지가 오래되면 부식 또는 볼트풀림등의 이유로 접촉불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저항이 생기고,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접지 라인을 설치하여
접지를 보강해 주는것이지요.
접지를 보강해 주는것은, 차량 컨디션을 원래대로 돌려주는것이지,
신차출고때의 출력/연비보다 더 향상시켜주지는 않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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