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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1 키르히하이스 23.03.19 11:45 답글 신고
    환경부 기준 350km근처라면..... 가격이 5000정도에 보조금 받아서 3000후반이 아니라면 매리트가 없어 보이네요...
    중국이 아무리 전기차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국내에는 as가....
    답글 1
  • 레벨 대령 2 ASDFG12389 23.03.18 23:59 답글 신고
    모터도 BYD건가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00:06 답글 신고
    파워트레인도 주는것 같더라구요. ㅋ
  • 레벨 중사 2 차고양이 23.03.19 03:40 답글 신고
    중국내에서 아이오닉5도 주행거리 600가까이 되는것같던데.. 일단 토레스EVX 는 인증받아도 300언저리 될것같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0:13 답글 신고
    그럴라나 ㅎ 환경부인증이 워낙 빡세서요. ㅎ
  • 레벨 원사 2 빨라민트담바 23.03.19 09:21 답글 신고
    개인적인 생각에 비와디에서 신형 부품 공급은 절때 안할것이고 아마도 200~280킬로 일듯 하네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0:12 답글 신고
    도요타에 공급하는게 130이랑 190kW모터에용
  • 레벨 준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03.19 10:54 답글 신고
    오 역시 슈리님의 전기차 정보력이란.
    항상 추천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3:44 답글 신고
    열심히ㅜ해야졈.
  • 레벨 중사 1 키르히하이스 23.03.19 11:45 답글 신고
    환경부 기준 350km근처라면..... 가격이 5000정도에 보조금 받아서 3000후반이 아니라면 매리트가 없어 보이네요...
    중국이 아무리 전기차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국내에는 as가....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3:44 답글 신고
    그럼요. 사후관리는 중요한 사항인데 잘될진 모르겤ㅅ는게 함정이죠.
  • 레벨 하사 1 enso 23.03.19 11:50 답글 신고
    코나EV 중고차로 사는게 더 이득^ㅡ^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3:43 답글 신고
    나와봐야ㅜ알겠쥬 뭐.
  • 레벨 소위 1 케이빅터 23.03.19 12:47 답글 신고
    근데 신기한게 현기나 중국산이나 LFP(리튬인산철배터리)라는 정보는 꼭꼭 숨기더라고요.
    슈리님 이글 어디에도 LFP배터리라는 글은 없네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3.19 13:43 답글 신고
    비야디 배터리가 인산철 블레이드인걸 보르시는 분이 있을줄은 몰랐네요. 앞으로 공지하겠습니다.
  • 레벨 소위 1 케이빅터 23.03.19 16:53 신고
    @Shuri 그래서 LFP배터리에요. 아니예요?
    그것만 얘기하지 뭔 엉뚱한 소리합니까?
    그렇게 좋은 배터리면 테슬라가 롱레인지 모델에 넣지 왜 스탠다드모델에 넣나요?
    catl 블려이드인지 뭔지 그렇게 좋은면 테슬라가 lfp만들지 4680 원통형 배터리를 뭐하러 만드나요?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19 17:22 답글 신고
    인산철 배터리가 LFP에요. 진짜 코미디 댓글도 아니고 ㅋ 어짜피 중국산 배터리면 LFP밖에 없고 LFP냐 아니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용량과 주행거리겠죠.
  • 레벨 소위 1 케이빅터 23.03.19 17:43 신고
    @유세하 코미디같은 댓글은 그쪽이죠.catl 622 ncm도 만듭니다.ㅉ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19 22:47 답글 신고
    CYTL배터리가 아니고 BYD입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20 09:30 답글 신고
    1. CATL은 NCM(삼원계)와 LFP(인산철)을 다 만든다.
    2. BYD는 현재로서는 LFP를 개조한 블레이드 배터리를 만든다. 그리고 LFP 블레이드 배터리 원툴이다.
    3. LFP 불레이드는 비야디 단독이며. 그어떤업체도 아직 제대로 못한 CTB를 달성 했다.

    중국이라고 다 LFP(인산철)만 만드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NCM(삼원계)만 하는것도 아니고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그중 BYD는 LFP(인산철)만 생산합니다.

    BYD는 LFP 원툴이기에 블레이드 배터리라고 표현한게 맘에 안드시면 뭐 할말 없습니다.
    근데 BYD는 LFP의 단점인 부분을 전기차에 블레이드 방식으로 적용해서 정말 "창의적"으로 해결한 몇안되는 중국 업체라서, 창의성을 가진 중국업체라는 매우 독특한 포지션때문에 존중의 의미로 블레이드라고 용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LFP가 좋다고 한적 없습니다. 전기차에 적용을 창의적으로 잘해서 BYD전기차가 가성비가 좋다고 했지 배터리가 좋다고 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20 09:35 답글 신고
    배터리와 전기차는 구분해야 합니다.

    배터리 셀 > 모듈화 > 팩으로 전기차에 적용되는데, 이럴경우 배터리 팩 내 부피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과연 파우치형들은 지금 배터리 팩에서 부피가 얼마나 차지하는지 찾아보시면 제 말을 이해하실것 같습니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배터리 팩 중 셀이 차지하는 부피가 약 87%입니다. 파우치형들은 60%언저리 이며, 현대기아 홀로 70%에 육박합니다...

    실례로 ID3에 적용된 58kWh LG NCM712 배터리 팩의 무게는 470kg이나
    CATL NCM811 각형을 사용한 배터리 팩은 360kg 정도입니다.
    BYD의 71kWh 배터리 팩의 무게는 500kg으로 예상보단 무게가 적네요.

    이쯤되면 제가 왜 배터리가 아닌 배터리 팩과 전기차를 구분해서 이야기 하는지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정 이해가 안가시면 제 기존글이나 채널가셔서 기존 동영상들을 보시면 배터리와 배터리 팩을 왜 구분해야 하는지 아실수 있습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20 09:44 답글 신고
    설마 BYD가 배터리 자체 생산해서 자제 생산 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하고 있는걸 모르시는건 아니죠....?

    죄송합니다 앞으로 제가 이런부분까지 다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찮은 유튜버가 이런 정보도 제대로 안드렸으니 제 잘못인가 봅니다.
  • 레벨 대령 2 ASDFG12389 23.03.20 16:34 답글 신고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갑니다 케이빅터님 제발!!!!!
  • 레벨 소위 1 케이빅터 23.03.20 17:48 신고
    @ASDFG12389 뭐임? 제발 뭐요?ㅋ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19 17:24 답글 신고
    어떻게든 400Km는 맞춰야 현기랑 경쟁이 될텐대.. 디자인만 잘 뽑아놓고 350Km면 경쟁력 없죠. 400Km는 되어야 코나ev보다 비싸게 받을수 있죠. 아이오닉5나 ev6는 크기만 비슷할뿐이라서 경쟁이 안될거고 주 경쟁상대는 코나ev, 니로ev가 되겠죠. 코란도이모션이 61.5kwh시로 309Km였는대 71.7kwh면 단순환산시 360Km정도 됩니다. LFP라서 무게가 늘어날테고 코란도 대비 공기저항도 안좋고 기본무게도 더나가죠. 사실 350Km도 힘들다고 봅니다. 용량을 80Kw까지 늘려도 400Km 될까말까라서.. 전용플랫폼이 아닌차의 한계죠.
  • 레벨 소위 1 케이빅터 23.03.19 17:46 답글 신고
    이분 정확하시네요
  • 레벨 원사 3 Shuri 23.03.20 09:38 답글 신고
    그래도 BYD가 BMS랑 인버터 및 모터기술은 글로벌 Top5로 추정되는 상태라서....
    BYD 전기차 기술을 통해 효율 개선을 하면 이모션때보다 좋아질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전 환경부 350km까지는 봅니다.
  • 레벨 하사 3 뒤로붙어 23.03.21 12:03 답글 신고
    제 예상은 400이상 나옵니다
    걱정 마세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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