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Shuri입니다.
토레스EVX가 핫하군요
예상을 잠깐 해보면
토레스가 4700X1890X1720mm 에 휠베 2680mm이군요, 공차중량 1520kg
어 이거 Song이네요. 토레스가 준중형 판정이라고 해서 제가 원Plus랑 비슷할줄 알았는데...
실제 크기는 Song Plus EV랑 비슷하네요.
4705X1890X1680mm / 2765mm / 1950kg
BYD의 모터는 준중형급에 130kW(184ps) 150kW(204ps) 두가지정도가 보통 쓰이니까...
그리고 그 무게는 대략 100kg 근처로 추정됩니다.
180kW(245ps)는 중형이상에 쓰이는데 약 110kg으로 추정되구요.
이번에 Han ev에 들어간 168kW(228ps) 모터가 있긴한데...
뭘쓰려나... 개인적으로는 130kW가 쓰였을것 같긴 합니다.
송플러스의 배터리팩은 71.7kWh입니다. 당연히 BYD 블레이드 배터리구요.
엔진+변속기+미션이 대략 250~300kg 하지 않나요..?
71.7kWh 배터리 팩의 무게는 490~510kg 정도로 나옵니다.
모터 100kg, 배터리 팩 500kg, 약 600kg 가 늘지만 약 280kg이 줄으니... 320kg 이 늘겟군요.
물론 추정치일 뿐이니..
그냥 예상치로는 토레스 EVX의 공차중량은 1850kg 근처가 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무거워지니 서스, 댐퍼, 스프링의 변경이 예상되고, (그래서 계산보다 더 올림.)
승차감은 평균치는 좀 더 높아졌을 가능성이 있겠군요.
공기저항계수가 낮은 토레스라서...주행거리는 계산이 어렵네요.
일단 중국내 Song Plus의 주행거리는 DCAR 테스트 결과
여름 571km (??? 아니 NEDC 공시가 505인데...???)
겨울 400km (이건 테스트는 없고 유저 평균)
역시 Song은 21년도식 이후 변경이 없어서 그런가 겨울철이 별로군요.
부디 Seal이나 Yuan Plus에 적용된 e3.0 히트펌프가 들어가야 할텐데요.
(송은 e2.5플랫폼임)
대략 이정도면 토레스는 공기저항계수도 낮아보여서... 한국 환경부 기준 350km 근처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처음해본 차량의 스펙 추정입니다.
당연히 틀렸을 겁니다.
나중에 나오면 한번 보시죠. 저도 즐거운 마음으로 토레스 EVX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중국이 아무리 전기차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국내에는 as가....
항상 추천입니다~
중국이 아무리 전기차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국내에는 as가....
슈리님 이글 어디에도 LFP배터리라는 글은 없네요.
그것만 얘기하지 뭔 엉뚱한 소리합니까?
그렇게 좋은 배터리면 테슬라가 롱레인지 모델에 넣지 왜 스탠다드모델에 넣나요?
catl 블려이드인지 뭔지 그렇게 좋은면 테슬라가 lfp만들지 4680 원통형 배터리를 뭐하러 만드나요?
2. BYD는 현재로서는 LFP를 개조한 블레이드 배터리를 만든다. 그리고 LFP 블레이드 배터리 원툴이다.
3. LFP 불레이드는 비야디 단독이며. 그어떤업체도 아직 제대로 못한 CTB를 달성 했다.
중국이라고 다 LFP(인산철)만 만드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NCM(삼원계)만 하는것도 아니고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그중 BYD는 LFP(인산철)만 생산합니다.
BYD는 LFP 원툴이기에 블레이드 배터리라고 표현한게 맘에 안드시면 뭐 할말 없습니다.
근데 BYD는 LFP의 단점인 부분을 전기차에 블레이드 방식으로 적용해서 정말 "창의적"으로 해결한 몇안되는 중국 업체라서, 창의성을 가진 중국업체라는 매우 독특한 포지션때문에 존중의 의미로 블레이드라고 용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LFP가 좋다고 한적 없습니다. 전기차에 적용을 창의적으로 잘해서 BYD전기차가 가성비가 좋다고 했지 배터리가 좋다고 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배터리 셀 > 모듈화 > 팩으로 전기차에 적용되는데, 이럴경우 배터리 팩 내 부피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과연 파우치형들은 지금 배터리 팩에서 부피가 얼마나 차지하는지 찾아보시면 제 말을 이해하실것 같습니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배터리 팩 중 셀이 차지하는 부피가 약 87%입니다. 파우치형들은 60%언저리 이며, 현대기아 홀로 70%에 육박합니다...
실례로 ID3에 적용된 58kWh LG NCM712 배터리 팩의 무게는 470kg이나
CATL NCM811 각형을 사용한 배터리 팩은 360kg 정도입니다.
BYD의 71kWh 배터리 팩의 무게는 500kg으로 예상보단 무게가 적네요.
이쯤되면 제가 왜 배터리가 아닌 배터리 팩과 전기차를 구분해서 이야기 하는지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정 이해가 안가시면 제 기존글이나 채널가셔서 기존 동영상들을 보시면 배터리와 배터리 팩을 왜 구분해야 하는지 아실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제가 이런부분까지 다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찮은 유튜버가 이런 정보도 제대로 안드렸으니 제 잘못인가 봅니다.
BYD 전기차 기술을 통해 효율 개선을 하면 이모션때보다 좋아질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전 환경부 350km까지는 봅니다.
걱정 마세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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