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 2 16년식 이구요 재작년에 중고로 사서 2년정도 탔습니다.
사면서 삼발이디스크 갈고 올해 여름시작될때 콤푸레샤 새로 갈았는데요.
중요한건 어느순간부터 에어컨을 틀면 클러치가 엄청뻑뻑해집니다. 한번은 시동을 오래 켜두었더니 클러치가 아예들어가서 나오질않더군요..
시동 잠시 꺼서 냅뒀더니 원상복구 됬어요.
저랑 비슷한증상이신분이 카센터갔더니 수리비가 100만원이 넘게나왔다는데.. 너무 비싸서요..
원인이 뭔지 알수있을까요?
포터 2 16년식 이구요 재작년에 중고로 사서 2년정도 탔습니다.
사면서 삼발이디스크 갈고 올해 여름시작될때 콤푸레샤 새로 갈았는데요.
중요한건 어느순간부터 에어컨을 틀면 클러치가 엄청뻑뻑해집니다. 한번은 시동을 오래 켜두었더니 클러치가 아예들어가서 나오질않더군요..
시동 잠시 꺼서 냅뒀더니 원상복구 됬어요.
저랑 비슷한증상이신분이 카센터갔더니 수리비가 100만원이 넘게나왔다는데.. 너무 비싸서요..
원인이 뭔지 알수있을까요?
에어컨 컴푸와 클러치는 서로간에 간섭할게 없는걸로 알고있는데요..
클러치페달 움직이는데 직접적인 관여깊은게 '오페라실린더'입니다.
생각보다 그리 고금액이 들지는 않을겁니다.
블루핸즈 한번 가보세요.
일단 클러치액 확인부터해보세요
이게 에어컨까지 키게되면 엔진이 부하를 더받아서 엔진 열이 올라가고 이 열이 마스터실린더로 전달이되고
이 열이 오페라실린더 까지 영향을 주기때문에 클러치 작동 불량이 생깁니다..
클러치 마스터실린더는 운전석 내부에있고.. 오페라실린더는 밋션 좌측 옆구리에 있습니다.
우선 운전석 발판쪽에 있는 마스터실린더에 찬물한번 뿌려보세요 정상작동하는지...
클러치 마스터랑 오페라 실린더 교체하시면 아마 해결될껏 같습니다...
솔직히 클러치는 기계식 작동이라서 다른 시스템에 간섭을 받는경우가 없습니다.. 클러치 장치 손상이나..
외부 열전달등으로 그런 문제가 간혹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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