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Radar Intercept Officer (RIO) 또는 Weapon systems officer (WSO)라 불립니다.
F-4,14의 경우는 RIO가 맞습니다.
당시 등장한 반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AIM-7,54로 인해, 전투기 레이더를 이용 목표를 탐색,추적하여
미사일을 유도를 해줘야 했거든요.
요즘이야 컴퓨터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지만, 저 당시는 인력으로 해결 해야 할 문제 였으니까요.
특히 AIM-54가 능동이라고 하지만 장사거리로 인해 목표물까지는 어느정도 유도를 해줘야 합니다.
F/A-18 D,F 그리고 F-15D,E은 WSO라 불립니다.
대충 기종을 보시면 알겠지만, 공대지 임무가 많은 기종에서 무장 과 운영 ,전자전, 목표분석등을 맡게 됩니다.
2인승기 경우 조종사가 두명이기 때문에 업무 분담으로 인해 피로도가 낮고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공대공 전투에서 조종사가 2명이라는건 탐색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한 잇점으로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긴장도가 높은 대지상 공격에서는 더욱더 융통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저런 잇점으로 인해 한국공군은 2인승을 굉장히 선호 하는 편 입니다.
F-4,F-5를 운영하면서 단좌기 와 복좌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니까요.
보통 Radar Intercept Officer (RIO) 또는 Weapon systems officer (WSO)라 불립니다.
F-4,14의 경우는 RIO가 맞습니다.
당시 등장한 반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AIM-7,54로 인해, 전투기 레이더를 이용 목표를 탐색,추적하여
미사일을 유도를 해줘야 했거든요.
요즘이야 컴퓨터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지만, 저 당시는 인력으로 해결 해야 할 문제 였으니까요.
특히 AIM-54가 능동이라고 하지만 장사거리로 인해 목표물까지는 어느정도 유도를 해줘야 합니다.
F/A-18 D,F 그리고 F-15D,E은 WSO라 불립니다.
대충 기종을 보시면 알겠지만, 공대지 임무가 많은 기종에서 무장 과 운영 ,전자전, 목표분석등을 맡게 됩니다.
2인승기 경우 조종사가 두명이기 때문에 업무 분담으로 인해 피로도가 낮고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공대공 전투에서 조종사가 2명이라는건 탐색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한 잇점으로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긴장도가 높은 대지상 공격에서는 더욱더 융통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저런 잇점으로 인해 한국공군은 2인승을 굉장히 선호 하는 편 입니다.
F-4,F-5를 운영하면서 단좌기 와 복좌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니까요.
F-4,14의 경우는 RIO가 맞습니다.
당시 등장한 반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AIM-7,54로 인해, 전투기 레이더를 이용 목표를 탐색,추적하여
미사일을 유도를 해줘야 했거든요.
요즘이야 컴퓨터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지만, 저 당시는 인력으로 해결 해야 할 문제 였으니까요.
특히 AIM-54가 능동이라고 하지만 장사거리로 인해 목표물까지는 어느정도 유도를 해줘야 합니다.
F/A-18 D,F 그리고 F-15D,E은 WSO라 불립니다.
대충 기종을 보시면 알겠지만, 공대지 임무가 많은 기종에서 무장 과 운영 ,전자전, 목표분석등을 맡게 됩니다.
2인승기 경우 조종사가 두명이기 때문에 업무 분담으로 인해 피로도가 낮고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공대공 전투에서 조종사가 2명이라는건 탐색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한 잇점으로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긴장도가 높은 대지상 공격에서는 더욱더 융통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저런 잇점으로 인해 한국공군은 2인승을 굉장히 선호 하는 편 입니다.
F-4,F-5를 운영하면서 단좌기 와 복좌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니까요.
보통 1인승기는 제공기 2인승기는 훈련기 또는 공격기 였는데 크기에 따른것도 있고... 지금은 컴퓨터가 많이 발전되서 1인승이 추세였지만 로열윙맨이라는 무인기와 편대비행을 하는 시대에 맞춰 다시 2인승이 나올거 같습니다. kf21도 2인승이 있습니다.
기준은 없습니다. 제공기로만 쓸꺼면 굳이 필요없지만 요즘은 멀티롤이니.. 필요하면 만드는거죠.
보통 1인승기는 제공기 2인승기는 훈련기 또는 공격기 였는데 크기에 따른것도 있고... 지금은 컴퓨터가 많이 발전되서 1인승이 추세였지만 로열윙맨이라는 무인기와 편대비행을 하는 시대에 맞춰 다시 2인승이 나올거 같습니다. kf21도 2인승이 있습니다.
기준은 없습니다. 제공기로만 쓸꺼면 굳이 필요없지만 요즘은 멀티롤이니.. 필요하면 만드는거죠.
F-4,14의 경우는 RIO가 맞습니다.
당시 등장한 반능동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AIM-7,54로 인해, 전투기 레이더를 이용 목표를 탐색,추적하여
미사일을 유도를 해줘야 했거든요.
요즘이야 컴퓨터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지만, 저 당시는 인력으로 해결 해야 할 문제 였으니까요.
특히 AIM-54가 능동이라고 하지만 장사거리로 인해 목표물까지는 어느정도 유도를 해줘야 합니다.
F/A-18 D,F 그리고 F-15D,E은 WSO라 불립니다.
대충 기종을 보시면 알겠지만, 공대지 임무가 많은 기종에서 무장 과 운영 ,전자전, 목표분석등을 맡게 됩니다.
2인승기 경우 조종사가 두명이기 때문에 업무 분담으로 인해 피로도가 낮고 집중도가 높습니다.
특히 공대공 전투에서 조종사가 2명이라는건 탐색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한 잇점으로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긴장도가 높은 대지상 공격에서는 더욱더 융통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저런 잇점으로 인해 한국공군은 2인승을 굉장히 선호 하는 편 입니다.
F-4,F-5를 운영하면서 단좌기 와 복좌기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니까요.
일이 많으면 한명 더 구해서 업무 분담 하는거죠
단좌 일인식은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함
전투기의 경우 앞 조종사 뒤 무장사
이렇게 탑니다
무장.사격통제사..
전방에는 흔히생각하는 조종사
후방석에는 무장.사격통제사
또는 기종전환시 전방에는 배우는 조종사 후방에 메인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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