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급유를 넣어야 하는 GDi엔진(직분사 터보)를 타고 있는 날아라프랑아입니다.
이번에는 시중에 나온 옥탄부스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서 수도권을 제외하면 지방출장이나 가야할 일이 있으면
고급유를 챙겨넣기가 힘들죠.
따라서 사람들은 옥탄부스트를 많이 챙겨가서 넣기도 합니다.
단 이 옥탄부스트라는 놈이 회사마다 다르지만
몇L당 몇ml를 넣으면 옥탄가 몇이 올라간다..~! 라고 회사들이 주장하고 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기도 힘들고 자기네들의 주장이기 때문에
실제로 일반유+옥탄부스트 --> 고급유 만큼의 효과를 믿고
그냥 고옥탄가를 필요로 하는 차량에
그냥 풀악셀을 하다가 노킹이 나거나
엔진 또는 터보차져의 사망을 보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특히 애프터마켓 투스카니 터보 등등 달리기를 위한 터보셋팅 차들이 점화시기를 과도하게 당겨 놓은 차들
(따라서 고 옥탄가가 필요한 차들)이 풀악셀 한번에 빠가닥~하면서 엔진블로우 하는 차들이 많았죠.
따라서 오늘은 온딜카의 도움을 받아
과연 어떤 옥탄부스트가 효과가 있을지 간단히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주작이냐~! 에이썅 뭐 계측장비가 간이기 때문에 개 허접하다! 라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데저트이글 님이 직접 같이 실시간 동영상/촬영으로 진행하였으며(곧 유투브 방송예정)
절대값으로는 한국 석유관리원과의 오차가 다소 있을 수 있지만 ,
상대값차이를 보여주는데는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기 때문에
(석유관리원의 수치 자료는 공개불가. 공개하면 법적 대응 들어간다고 합니다.
S오일에서 발표하는 옥탄가 수치는 지네들이 조사해서 올려놓은것이며 이것도
석유관리원에서 발표한 자료가 아닙니다.)
원래 xx 였는데 몇 넣어서 몇이 올라갔다~라는 상대값 비교로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왼쪽으로부터 테스트를 하였으며 테스트 조건은
보통 휘발유(GS칼텍스 직영) 1L에 옥탄부스터를 50ml씩 주사기로 넣어서 각각 5번씩 나온 값중에 가장 낮은 값을 잰후,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는 1L에 전량을 투입해서 재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현대오일뱅크 직영 고급유 2L(1L아닙니다)에 온딜카에서
이번에 커스텀으로 만든 옥탄부스터 대략 50ml를 넣고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상대적인 비교표를 만들어보기 위해 A4용지를 깔고
안쪽 포장지(밀봉지)를 뜯지도 않은 상태에서 촬영 및 동영상 촬영 그리고 사진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1번 후보군 - 뷔르뜨 社의 옥탄부스트 입니다. 용량이 적어서 150ml까지밖에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2번 후보군 - MTBE가 아닌 MMT(망간성분)을 사용한 리퀴몰리 옥탄플러스입니다. 150ml정도 되네요.
3. 미국 루카스 社의 옥탄 부스터입니다. 444ml입니다.
4. 앰스오일의 옥탄부스터입니다. 용량은 355ml입니다.
5.영국 레덱스 社의 옥탄부스터입니다. 350ml입니다.
6. 토르코 社의 하이 옥탄입니다 (밑의 설명에는 레이스 퓨얼 컨센트레이트)라고 씌여 있네요. 945ml나 있습니다
상당히 대용량이군요.
7. 미국의 부스태인 옥탄 부스터입니다. 이것도 946ml네요. 상당한 대용량입니다.
8. 온딜카에서 직접 제작한 옥탄부스터 입니다. 이름 모름 ㅋㅋ
9. 현대 오일뱅크 社의 고급유 입니다. (옥탄부스터 아님 ㄴㄴ)
자 이제 테스트 시작..!
시료에 각각 첨가할 보통 일반 휘발유를 1L씩 붓고 나눕니다.
주작의 가능성을 아예 없애기 위해서 붓고나서 미리 옥탄가 측정!
일반 휘발유는 95~96사이가 나옵니다(오차범위 1)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 일반유의 법적 기준치는 91~94 미만 / 고급 휘발유는 95이상이며
테스트
결과는 테스트 온도와 환경,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국내 공인 인증 테스트 방법은 KS M 2009 방식에 따라 진행되며,
이 방식은 본 테스트 방법의 결과하고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른 결과 차이점 중 가장 큰 것은 테스트 휘발유(시료) 온도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KS M 2009 방식은 2도~10도로 휘발유를 냉각해서 테스트 진행합니다.
오늘의 건물안의 온도는 13도 내외였습니다.
보이시죵??
그리고 현대오일뱅크 직영표 고급유입니다. 99가 나옵니다.
이런방식으로 측정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1.베르뜨 옥탄플러스
일반유 옥탄가 96
50ml 첨가후 99
100ml 첨가후 100
150ml 첨가후 102
변화값 : +6
2.리퀴몰리 옥탄플러스 (MMT 망간성분)
일반유 95 측정상태에서
50ml 첨가후 : 96
100ml 첨가후 : 96
150ml 첨가후 : 96
변화값 : +1
3.루카스 社 옥탄플러스
일반유 96
50ml 첨가후 96
100ml 첨가후 96
150ml 첨가후 97
다 때려넣었을때(444ml) : 100
변화값 : +4
4. 앰스오일 옥탄부스터
일반유 : 96
50ml 첨가후 : 96
150ml 첨가후 : 96
200ml 첨가후 : 96
355ml 첨가후 : 96
변화값 : 0
5. 레덱스 옥탄부스터
일반유 96
50ml 첨가후 : 97
100ml 첨가후 : 98
150ml 첨가후 : 99
200ml 첨가후 : 100
350ml 다 넣고 : ---로 표기됨. 측정기계 맥시멈이 110이상이면 ---로 표시됩니다. (110+)
변화값 : +14 이상
6.토르코 하이 옥탄 부스터
일반유 95
50ml 첨가후 : 95
100ml 첨가후 : 94
150ml 첨가후 : 94
역시 병목까지 첨가후 : 93
변화값 : -2 떨어짐.
7.부스태인 옥탄부스트
일반유 : 95
50ml 첨가후 : 97
100ml 첨가후 : 98
150ml 첨가후 : 100
200ml 첨가후 : 101
다 때려넣고(역시 병목까지만) : 106
변화값 : +11
8.온딜카 옥탄부스트
일반유 : 96
50ml 첨가후 : 101
100ml 첨가후 : 105
150ml 첨가후 : 110
200ml 첨가후 : 110
변화값 : +14 올라감.
9.고급휘발유 (2L) 유일하게 2L입니다. 다른 표본들은 1L) + 온딜카 옥탄부스트
고급휘발유 옥탄가 : 99
고급휘발유 + 온딜카 옥탄부스트 50ml 첨가후 : 101
고급휘발유 + 온딜카 옥탄부스트 100ml 첨가후 : 103
변화량 : +4 올라감
?순위를 정하자면
가장 적은 양을 넣고 가장 많이 올라간 녀석은 온딜카 옥탄부스트 ( 50ML 첨가시 5증가)
가장 많은 양을 넣고 가장 많이 올라간 녀석은 레덱스 로 나왔습니다. (대략 350ml 첨가시에 14증가)
그리고 아예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옥탄가가 마이너스로 증가한 놈도 나왔구여.
(리퀴몰리, 토르코 등)
화학적인 요소/재료는 모두 다르겠지만
옥탄부스트라도 다 같은 옥탄가를 올려주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비교 척도로 사용하시면 되며
지방출장가시는 고출력 터보 직분사 가솔린또는 직분사 차량 오너 여러분들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날아라 프랑아였습니다.
추천은 필수인거 아시죠^^?
감사합니다.
근처에 고급유 없어서 급하게 일반유에 뷔르트 옥탄부스터 넣었는데...엔진 노킹나고 시동 여러번 꺼진적이...
그 이후로 옥탄부스터는 왠만하면 안쓰는데.....부스태인 좋다고 들었고...온딜카는...얼마에요?
근처에 고급유 없어서 급하게 일반유에 뷔르트 옥탄부스터 넣었는데...엔진 노킹나고 시동 여러번 꺼진적이...
그 이후로 옥탄부스터는 왠만하면 안쓰는데.....부스태인 좋다고 들었고...온딜카는...얼마에요?
옥탄부스트는 지방갈때 갖고가면 좋다~라는 의미로 받아주시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온딜카에서 뭐 협찬받거나 이런게 없어서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아시다시피 전 화장품 장사합니다..(더 페이x x , 수지가 광고하는 거 그거 많이 사주세요 ㅋㅋ)
희안하게 MMT방식 옥부는 별로라서 하고 의문을 가졌는데 테스트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나오네요..
저는 그냥 제리캔에 고급유담아다녀요~♥
온딜카 휘발유용 아드레날린인가요?
레덱스와 뷔르뜨꺼도 좋습니다.
어느정도는 나올 줄 알았는데
추천 드리고 가용
그래서 MTBE방식의 옥탄부스트 들이 효과가 있는게 아닐까싶어요.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어서 다시 팔았는데
다행이네요 +_+ ㅋㅋㅋㅋㅋ
사용량을 제조사에서 딱 사용하는 만큼만 넣고 주의해야 합니다.
봐주세요^^ 측정하는 조건이 가솔린을
냉장상태로 2도에 할수가 없어서요 ^~
매번 일반유에 넣은차 내벽,피스톤 등등 녹쓴거 보고 옥탄부스트는 일시적으로만 써야 된다고 느꼈음
피독되지않아 안전합니다
잘 빠지는 듯 싶습니다
노킹나고 시동꺼질까봐 문의드리고 구매생각입니다.
가르쳐주시면 안될까용ㅎ
간이 측정기 특성상 모든 항목을 점검하는 것도 아닐테고 인터넷에 어떤 분이 올린 측정기 후기 중에 보니까 모델은 다를 수 있지만 아무튼 첨가제로 인해 향상된 옥탄가는 제대로 측정이 안될 수도 있다고 제품 매뉴얼에 써있다고 하던데요. 이 제품은 그런 사항이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간이 테스트 특성상 조금 더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 비용은 부담스럽겠지만 여러 번 반복 테스트를 한 후 평균을 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소장용이면 모를까 실험대상에 포함되는 특정 브랜드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 그 결과를 불특정 다수가 보는 커뮤니티에 올릴 경우엔 더욱 더 세심하게 해야 신뢰도가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것까진 모르지만 러시아의 OKTIS모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익을 내려고 하는것도 아니고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시작된 실험이니 그런 비용에 대해서
지원을 받으면 또 할 수도 있겠죠.
이게 옥탄가 향상제의 100%성능을 보여준다고 얘기한 건 아니지만 가장 단순한 옥탄가의 상승/하락의
상대적 비교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해를 잘못한 건지 모르겠으나 같은 시료를 5번 측정하신 건지 아니면 새로 5번 제작을 해서 측정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oktis 모델이라면 그 후기랑 같은 모델이네요. 하긴 그 블로거도 온딜카에서 측정기 나온 거 보고 성능이 궁금해서 샀다고 했으니 맞겠네요.
그 사람이 올린 상품설명에 의하면 위에도 썼듯이 첨가제에 의해 향상된 옥탄가는 제대로 측정이 안될 수도 있다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보통의 측정기는 NIR 분광분석법을 사용하는데 이 모델은 옥탄가별 전기전도율과 유전율을 이용해 측정한다고 하는 군요. 전자는 관련 논문도 많은데 후자는 관련 논문이 별로 없다는 군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yabusam&logNo=220794851108&proxyReferer=https%3A%2F%2Fm.cafe.naver.com%2Fmecha4222%2F25536
2만키로될때까지 고급유 한번도 넣을적없이 일반유만 넣고 타는데
노킹을 경험한적이없네요 노킹의 느낌이 어떤건지는 모르나 느낌이 둔한편은 아님
ecu가 출력 낮추면서 노킹안나게 조정한걸까요?
아 그리고 고급유 넣자마자 바로 출력이 더 좋아지나요?
일반유를 넣으면 점화시기를 전진 시킬 수록 노킹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럼 일반유를 넣었을 땐 상대적으로 점화시기를 후진 시켜서 출력이 다운되고, 반대로 고급유를 넣으면 점화시기를 전진 시켜서 출력을 증가시키죠
p.s 점화시기가 빠르면 빠를 수록 출력은 올라갑니다, 노킹센서는 노킹이 일어나기 하안참 전에 감지를 하여 ECU로 데이터 값을 피드백 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하게 도와줍니다.
늘 안전운전 하시고 아방스 진짜 땡겼는데 가족 생각하여 포기했슴다 ㅠ 멋져요
제품명에 써 있나요??
우리동네는 촌이라 고급유가 없는대
옥탄부스터만 넣고 다녀도 될까요?
차알못이라 답변부탁드립니다
근데 온딜카만 두번 테스트? 먼가요?
거기다 로고도 없고..
아무런 연관이 없으시다면서
현대고급유에 왜 온딜카만 하셨는지 궁금.
주유구에 고급유만 사용하라고
경고문구 있는데 옥탄가 수치 필요 없죠?
셋팅 차량만 해당 되는거 맞는가요?
뷔르트는 좋다고 명장님이 말씀하셔서 인정하고 있었고 레덱스 가 의외로 성적이 좋네요~
역시 메이커 빨만 보고 사면 안되는거 같아요~
세탄가 실험도 해주세요~~ 이런거 참 유익합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제 동생차 매연문제로 부란자수리까지 했었는데
결국 이것저것 다 해보고 답은 디젤용 레덱스.....
왜냐하면 신나넣고 노킹난 차를 고치지 않고 처리하고 싶었는데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옥탄부스터중에 레덱스정도면
신나도 잡을 거라는 이야길 듣고 일단 넣어 보았는데
3병넣고 해결 되었어요.
제작공장에 문의하니 4병이 한계이고 그 이상 넣으면
차가 힘이 없을수도 있다고......
제가 그렇게 레덱스를 외치고 다녔는데 아예 증거가 나왔네요.
참고로 레덱스는 옥탄가만 올리는게 아니라 인젝터 작동 저항도 줄여주는 역활을 해주어
연비를 올리는 효과도 같이 도모할수 있습니다.
레덱스 만드는 공장이 저희집에서 20분 거리라는 것은 안비밀....가봤음^^
아당을 지키는 멍뭉이가 참 순함.
연료탱크60리터기준 6리터는넣어야된다는말인데 제조회사에서 권장하는양으로 넣게된다면 효과가 미비하게나오겠네요 테스트수고하셨습니다.
제조사 권장 혼합비율대로 혼합하고 다시 측정합시다.
측정기는 펌웨어 손볼지도 모르니 온딜카에서 제공한거 말고 다른거로 측정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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