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보기 -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attle&No=1324706
1부에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이제는 앞/뒤 모든 하체 뼈다귀 및 링크 , 쇼바, 스프링 , 디스크, 패드
모든 하체 부품을 교환하겠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싹털은 단순 소모품,
그냥 대충 굴러가면 상태좋네~!
가 아니라
그냥 신차급의 컨디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이 차를 끌고 인제 스피디움을 가서 조져도
초가 잘 나올 수 있게 말이죠 ㅎㅎ
자 시작해보겠습니다.
Bilstein 쇽과 타이로드 엔드 부분은 품번이 빠져있습니다(F30 320d 후륜버전 기준)
1 . 오일필터
헹스트 EA204H D218 (N47 184마력짜리)
2. 전구 (전기형
D1S - OSRAM , 35W
3. 스프링 & 쇼바 (한대분 , 프론트 & 리어)
아이박 프로킷 ( E10-20-031-01-22) 스프링
빌슈타인 프론트 (35-264552) 쇼바 B8 SPORT
리어 (24-264563) 쇼바 B8 SPORT
- 내구성 강화버전
4. 패드 (한대분 - 프론트 & 리어)
램사 - 1457.00
1476.00
5. 앞의 컨트롤암 볼트
31 10 6 797 237
6. 앞의 텐션스트럿 컨트롤 암 볼트& 너트
31106885777 - 2개 (볼트)
3330678706 - 4개 (너트)
7. 앞의 쇼바 상단 너트
33326760668
8. 앞의 쇼바 하단 너트
07119905032
9.쇼바마운트 볼트(개선형)
31306869931
10. 스테빌라이저 링크
3735601 , 2개 (품번같음 - 프론트용)
11. 프론트 등속에 들어가는 주름관 부싱 (프론트 , 2개필요함)
33963 01 (렘포더)
12. 쇼바마운트
31306881929 CFW (2개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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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파트
11. 리어용 스테빌라이저(활대고무 부싱)에 들어가는 볼트
07119907125 (2개필요)
12. 리어 스테빌라이저 부싱 고무
33356792197 - 2개 필요함
13. 후 쇼바 마운트 볼트
07119907137 - 6개 필요함
14. 후 스프링에 껴지는 상단 고무
33536764419 - 2개필요함
15. 후 쇼바 마운트
33506791706 - 2개 필요함
16. 후 쇼바 하단 너트
33326760668 - 2개필요함
17. 후 쇼바 상단 볼트
07119907135 - 2개 필요함
18. 후 스프링에 껴지는 하단 고무
33536791709 - 2개 필요함
19. 후 쇼바 하단 볼트
07119907372 - 2개필요함
20. 리어 컨트롤암
렘포더
39399 01
39400 01 - 좌 / 우측 구분되는 것 같음. 어디가 좌고 어디가 우인지 헷갈림(더블체크요망)
21.리어 암 - 2
렘포더
39398 01
39398 01 - 좌/ 우 동일한듯? , 더블체크요망
22. 리어 암 - 3
렘포더
39396 01
39397 01 - 좌/우 품번 다름
23. 리어 스테빌라이저 링크
36164 01
36163 01 - 좌우 품번 다름
24. 리어 스프링껴지는 곳 마운트 부싱
36426 01 - 좌/우 동일
이제 다 모았으니 싹털을 시작해야겠죠.
하체 정비는 단순 교환이 아니라
공차 체결이라는 걸 해줘야합니다.
공차 체결이란 무엇인가?
단순 리프트를 띄워서, 하체를 분리하고 단순 교환만 하면
하체 부싱류들이 금방 사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차가 바퀴가 체결되어 눌려져 있는 각도와, 띄워져서 부싱이 벌어져 있는 각도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차량 리프트를 올리면 하체가 추욱~늘어져 있는 상태로 교환을 하게 되면
그 교환 부싱류 및 뼈다귀류는 금방 얼마 못가 또 고무가 갈라져서 사망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로 풀고 조이면 100% 하체 고무 부품이 금방 나가게 됩니다
(편의를 위해 먼저 탈거한 모습).
장착할 때는 이렇게 일일히
1. 쇼바자키를 이용해 수평을 만들어주거나 (차량이 바닥에 바퀴가 딱 닿아서 암 및 뼈다귀 각도 맞추기)
2. 가라로 간단하게 조인 다음, 리프트를 내려서 수평 맞춘 채로 각을 만들어서 완벽체결을 하거나
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임이 비싸고 싸고를 떠나서 , 이 작업을 완벽하게 하는 곳을 찾아야 하는 것이죠.
쭈욱 업체를 선정하다가
광명쪽에 S9모터스로 정했습니다.
싼 가격에 작업 퀄리티까지 좋으니 몇년째 계속 가게 되네요 ㅎㅎ
홍보글 아님 ㅋㅋ
(돈 다 내고 쓰는거예요 오해마시길~!)
만약 홍보글이였다면 위에 품번들 굳이 내가 드래곤볼 모을 필요가 없겠죠.
알아서 업체가 다 해줬을 테니깐 ㅋㅋ
암튼 각설하고 작업 시작합니다.
아우 22만KM 탄 차라서 얌전히 탔어도 하체상태가 말이 아니네요 ㅠ
저 낭창거리는 압 다빠진 쇼바와 디스크를 진짜 턱까지 쓴 상태..
패드는 또 나름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ㅠㅠ
리어 쇼바 스토퍼는 그냥 5:5로 갈라져서 터진 상태입니다.
리어 쇽 마운트 및 스토퍼는 아예 녹이 피어 오르고 있군요..
부싱은 프론트나 리어나 다 갈라져있었습니다.
다만 22만KM탄거에 비해서는 상태가 좋네요.
그렇지만 난 교환, 왜냐 새거가 좋으니깐 ㅋㅋ
리어쪽 로워암 부싱도 갈아줍니다.
새로 체결될 , 아이박 프로킷 (Lowered Spring)
부싱도 죄다 뺐습니다^^ (프레스기로 작업)
리어링크류 모음 (좌측 쌔거 오른쪽 헌거)
리어가 작업성이 빡세기 때문에, 글을 리어를 먼저 썼는데
동시 다발적으로 작업은 이루어졌습니다
디스크 일단 앞뒤 전부 다 교체합니다(패드도 얼마 안해서 같이 교체 + Wear 센서도 같이 교체)
이제 신품들이 상자를 하나둘씩 벗기 시작합니다!! 영롱하네욧!
기존의 순정 서스펜션과 마운트 및 스토퍼는 호환이 되기 때문에, 상태가 좋은 프론트쪽은 그냥 살려서 작업합니다.
(기능상 전혀 문제없는 더스트 커버나 스토퍼는 그냥사용) , 서스펜션 지오메트리에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전부 다 쌔거~!
작업된 프론트 쇽입니다.
기존 고품 F30 320D SPORT 서스펜션( 네비팩보다 단단하지만, 이미 압이 다 빠짐 ㅠㅠ)
VS 빌슈타인 B8 SPORT댐퍼
모노 튜브 타입이라 맨날 쩜프하고 다녀도 순정서스보다 내구성이 좋으며, 열 받아도 내구성이 순정보다 더욱 더 좋습니다.
다만 승차감만 다소 하드하네요 ㅎㅎ
프론트쪽 웜기어 (WORM GEAR = STEERING RACK & PINION GEAR = 오무기어)는 상태 멀쩡하므로
타이로드 엔드볼 앗세이로 교환하면서 탈착 및 점검
부싱을 빼는 프레스기입니다!
프론트 텐션스트럿(TENSION STRUT)입니다.
컨트롤암이었나 암튼 ㅋㅋ
22만KM된 노후된 서스펜션 마운트 VS 신품 비교.
핸들돌릴때 우드드드득~하고 뼈 부러지는 소리가 나면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테빌라이저 링크도 당연히 교환해주고여.(양쪽 셋트)
타이로드 엔드도 셋트로 교환하면서 고무 부츠랑 클립까지 새걸로 껴줍니다.
엔진쪽은 누유는 없지만 EGR 쿨러쪽 분해 후 확인
오!! 원가절감 전의 독일산 오리지널 쿨러가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KOHENS에서 나오는 그 쿨링 제대로 안되는 방식이 아니라
벌집모양의 구멍이 숭숭 뚫려있어서 , 불이 절대 안 나는 구조겠네요!
초기년식이라 NBT가 들어가 있지는 않지만
대신 오버 엔지니어링이라 할 정도로 좋은게 들어가 있습니다.
블로바이 라인은 다소 젖어있어서 세척 후 밴딩 및 실리콘 도포 후 재 장착하기로 하고.
320d 고질병인 엔진오일쿨러 / 밋션오일쿨러에 들어가는 고무씰 누유에 대한 예방정비도 미리 해줍니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제가 정비 편집증이 있어서리 ㅋㅋ
문제 있으면 차를 아예 안 탑니다 ㅎㅎ
냉각수 연결되는 플라스틱도 교환해주고..
작업이 장장 1박2일을 통해 시운전 다 하고 다시 띄워서 미비된 곳 없는 지 Double Check하고 출고했습니다.
워낙 바쁜 곳이라서 , 부품 다 구한 후 작업기간까지 걸리는 기간이 꽤 걸렸네요!
신차로 거듭났네요!
저만의 320d가 완성되었습니다!!
잘 보셨나요?
추천은 업로더의 큰 힘이라 배웠습니다!
날씨도 더운데 어제 코로나 확진자 때문에 고생 많으신데 건강유의하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날아라프랑아였습니다.
리어가 남았네요+_+
열정이 남다르시군요
차 파실때 줄서봅니다 ㅋㅋㅋㅋ
예전 E90 320d m패키지
정말 만족하며 탔습니다.
만땅에 1.000km타고 코너 재미있고
재밌게 잘봤습니다.
이제 오래타세요 쭉~~
솔직히 국산차 같아요 ㅋㅋ 부품 수급 부분에서는
나도 그러한 능력이 있으면 좋겠네요
ㅊㅊ
역시 하체는 전체 올교환이 최고의 결과물이죠^^
멋집니다용!
엔진은 손안보시는건가요?
볼게 없더라구여(인젝터 영점조정 + 인젝터 클리닝도 완료)
25d인데 애프터 패드들 너무 불만족 중이라 ㅠ
마찰계수도 안좋고 해서.. 국내에서 호크패드 구하기는 어렵겠죠?
호크는 미국에서 hp plus 예전차에 써봐서
로터해먹을 각오하고 하나 사놓을려구여 ㅋㅋ
일단 그전에 타이어부터 바꿔야죠 ㅎㅎ
그건 아직 상태가 좋아서 아직 교환계획은 없습니다 ㅋㅋ
와이프 예전 차가 동일 모델이었습니다.
비록 3디딸이라해도 연비 최강 사기 엔진이고 출력도 배기량 대비 잘 나가고 좋은 차량입니다.
데일리 최강 차량이지요 ㅎㅎ
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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