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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가르와르 22.02.12 12:56 답글 신고
    언어학 전공자세요?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2:57 답글 신고
    아니요 ^^
  • 레벨 중장 관계자 22.02.12 12:59 답글 신고
    사기꾼 유리겔라..생각 나네요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3:01 답글 신고
    그거 따라 해봤어요. 그런데 숟가락 끝부분이 조금 휘어진 것 같기도 한데 증거는 없습니다. ㅋ
  • 레벨 소장 슬기오름 22.02.12 13:19 답글 신고
    우리말로 LR 둘다 표현 가능합니다
    더불어 GZ ShS 등도 모조리 가능하구요
    세종대왕님이 허투루 만든 글이 아니거든요

    다만 교육과 사회적 합의가 일치해야 가능한거지요

    과거 28자였던 우리글을 멋대로 난도질해서 24자로 줄여버린 강아지아기양들이 가증스럽습니다
    ㆍ(아래 아, 저는 개인적으로 하늘 아 라 부릅니다) 이 모음 하나만 있어도
    표현 가능한 음이 엄청 늘어나고
    변형도 얼마든지 가능한데 말이지요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3:24 답글 신고
    개인적으로는 두음법칙도 마음에 안 듭니다.
    어휘의 재료가 음운인데 그 음운을 줄여버렸으니 운용의 폭이 작아졌죠.
    그리고 끝말잇기 놀이의 재미를 반감시켰어요.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4:17 답글 신고
    만약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때부터 두음법칙을 배제한 어휘교육을 하면 십년내에 모든 세대에 걸쳐 두음법칙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 레벨 원사 2 버셀 22.02.12 15:56 신고
    @승리12 사람들이 발음하기 귀찮아서 안 쓰는 걸 다시 굳이 하라고 가르치라니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6:36 신고
    @승리12 두음법칙을 굳이 가르칠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과는 별도로 생각해 보자면,
    굳이 가르칠 가치가 있는 것도 가끔 있죠.
    예를 들자면, 예전에는 "와르바시"라고 하던 물건을 현재에는 "나무젓가락"으로 부르잖아요.
    국어사랑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3:37 답글 신고
    서양에서도 라틴어를 이용해 정보를 통제하고 독점했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4:09 답글 신고
    네, 만약 저 "ㆍ"(아래 아)가 널리 쓰인다면 어휘의 재료가 그만큼 늘어날텐데 좀 아쉽네요.
  • 레벨 원사 2 버셀 22.02.12 15:57 신고
    @승리12 사람들이 음가가 헷갈린다고 안 써서 사라진 아래아를 다시 살리자고.. 와..
  • 레벨 중위 1 승리12 22.02.12 16:27 신고
    @승리12 살리자는 말이 아니라 아쉽다는 말입니다. 즉, 현실을 받아들인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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