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급유를 넣어야 하는 GDi엔진(직분사 터보)를 타고 있는 날아라프랑아입니다.
이번에는 시중에 나온 옥탄부스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서 수도권을 제외하면 지방출장이나 가야할 일이 있으면
고급유를 챙겨넣기가 힘들죠.
따라서 사람들은 옥탄부스트를 많이 챙겨가서 넣기도 합니다.
단 이 옥탄부스트라는 놈이 회사마다 다르지만
몇L당 몇ml를 넣으면 옥탄가 몇이 올라간다..~! 라고 회사들이 주장하고 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기도 힘들고 자기네들의 주장이기 때문에
실제로 일반유+옥탄부스트 --> 고급유 만큼의 효과를 믿고
그냥 고옥탄가를 필요로 하는 차량에
그냥 풀악셀을 하다가 노킹이 나거나
엔진 또는 터보차져의 사망을 보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특히 애프터마켓 투스카니 터보 등등 달리기를 위한 터보셋팅 차들이 점화시기를 과도하게 당겨 놓은 차들
(따라서 고 옥탄가가 필요한 차들)이 풀악셀 한번에 빠가닥~하면서 엔진블로우 하는 차들이 많았죠.
따라서 오늘은 온딜카의 도움을 받아
과연 어떤 옥탄부스트가 효과가 있을지 간단히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주작이냐~! 에이썅 뭐 계측장비가 간이기 때문에 개 허접하다! 라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데저트이글 님이 직접 같이 실시간 동영상/촬영으로 진행하였으며(곧 유투브 방송예정)
절대값으로는 한국 석유관리원과의 오차가 다소 있을 수 있지만 ,
상대값차이를 보여주는데는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기 때문에
(석유관리원의 수치 자료는 공개불가. 공개하면 법적 대응 들어간다고 합니다.
S오일에서 발표하는 옥탄가 수치는 지네들이 조사해서 올려놓은것이며 이것도
석유관리원에서 발표한 자료가 아닙니다.)
원래 xx 였는데 몇 넣어서 몇이 올라갔다~라는 상대값 비교로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왼쪽으로부터 테스트를 하였으며 테스트 조건은
보통 휘발유(GS칼텍스 직영) 1L에 옥탄부스터를 50ml씩 주사기로 넣어서 각각 5번씩 나온 값중에 가장 낮은 값을 잰후,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는 1L에 전량을 투입해서 재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현대오일뱅크 직영 고급유 2L(1L아닙니다)에 온딜카에서
이번에 커스텀으로 만든 옥탄부스터 대략 50ml를 넣고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상대적인 비교표를 만들어보기 위해 A4용지를 깔고
안쪽 포장지(밀봉지)를 뜯지도 않은 상태에서 촬영 및 동영상 촬영 그리고 사진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1번 후보군 - 뷔르뜨 社의 옥탄부스트 입니다. 용량이 적어서 150ml까지밖에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2번 후보군 - MTBE가 아닌 MMT(망간성분)을 사용한 리퀴몰리 옥탄플러스입니다. 150ml정도 되네요.
3. 미국 루카스 社의 옥탄 부스터입니다. 444ml입니다.
4. 앰스오일의 옥탄부스터입니다. 용량은 355ml입니다.
5.영국 레덱스 社의 옥탄부스터입니다. 350ml입니다.
6. 토르코 社의 하이 옥탄입니다 (밑의 설명에는 레이스 퓨얼 컨센트레이트)라고 씌여 있네요. 945ml나 있습니다
상당히 대용량이군요.
7. 미국의 부스태인 옥탄 부스터입니다. 이것도 946ml네요. 상당한 대용량입니다.
8. 온딜카에서 직접 제작한 옥탄부스터 입니다. 이름 모름 ㅋㅋ
9. 현대 오일뱅크 社의 고급유 입니다. (옥탄부스터 아님 ㄴㄴ)
자 이제 테스트 시작..!
시료에 각각 첨가할 보통 일반 휘발유를 1L씩 붓고 나눕니다.
주작의 가능성을 아예 없애기 위해서 붓고나서 미리 옥탄가 측정!
일반 휘발유는 95~96사이가 나옵니다(오차범위 1)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 일반유의 법적 기준치는 91~94 미만 / 고급 휘발유는 95이상이며
테스트 결과는 테스트 온도와 환경,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국내 공인 인증 테스트 방법은 KS M 2009 방식에 따라 진행되며,
이 방식은 본 테스트 방법의 결과하고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른 결과 차이점 중 가장 큰 것은 테스트 휘발유(시료) 온도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KS M 2009 방식은 2도~10도로 휘발유를 냉각해서 테스트 진행합니다.
오늘의 건물안의 온도는 13도 내외였습니다.
보이시죵??
그리고 현대오일뱅크 직영표 고급유입니다. 99가 나옵니다.
이런방식으로 측정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1.베르뜨 옥탄플러스
일반유 옥탄가 96
50ml 첨가후 99
100ml 첨가후 100
150ml 첨가후 102
변화값 : +6
2.리퀴몰리 옥탄플러스 (MMT 망간성분)
일반유 95 측정상태에서
50ml 첨가후 : 96
100ml 첨가후 : 96
150ml 첨가후 : 96
변화값 : +1
3.루카스 社 옥탄플러스
일반유 96
50ml 첨가후 96
100ml 첨가후 96
150ml 첨가후 97
다 때려넣었을때(444ml) : 100
변화값 : +4
4. 앰스오일 옥탄부스터
일반유 : 96
50ml 첨가후 : 96
150ml 첨가후 : 96
200ml 첨가후 : 96
355ml 첨가후 : 96
변화값 : 0
5. 레덱스 옥탄부스터
일반유 96
50ml 첨가후 : 97
100ml 첨가후 : 98
150ml 첨가후 : 99
200ml 첨가후 : 100
350ml 다 넣고 : ---로 표기됨. 측정기계 맥시멈이 110이상이면 ---로 표시됩니다. (110+)
변화값 : +14 이상
6.토르코 하이 옥탄 부스터
일반유 95
50ml 첨가후 : 95
100ml 첨가후 : 94
150ml 첨가후 : 94
역시 병목까지 첨가후 : 93
변화값 : -2 떨어짐.
7.부스태인 옥탄부스트
일반유 : 95
50ml 첨가후 : 97
100ml 첨가후 : 98
150ml 첨가후 : 100
200ml 첨가후 : 101
다 때려넣고(역시 병목까지만) : 106
변화값 : +9
8.온딜카 옥탄부스트
일반유 : 96
50ml 첨가후 : 101
100ml 첨가후 : 105
150ml 첨가후 : 110
200ml 첨가후 : 110
변화값 : +14 올라감.
9.고급휘발유 (2L) 유일하게 2L입니다. 다른 표본들은 1L) + 온딜카 옥탄부스트
고급휘발유 옥탄가 : 99
고급휘발유 + 온딜카 옥탄부스트 50ml 첨가후 : 101
고급휘발유 + 온딜카 옥탄부스트 100ml 첨가후 : 103
변화량 : +4 올라감
?순위를 정하자면
가장 적은 양을 넣고 가장 많이 올라간 녀석은 온딜카 옥탄부스트 ( 50ML 첨가시 5증가)
가장 많은 양을 넣고 가장 많이 올라간 녀석은 레덱스 로 나왔습니다. (대략 350ml 첨가시에 14증가)
그리고 아예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옥탄가가 마이너스로 증가한 놈도 나왔구여.
(리퀴몰리, 토르코 등)
화학적인 요소/재료는 모두 다르겠지만
옥탄부스트라도 다 같은 옥탄가를 올려주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비교 척도로 사용하시면 되며
지방출장가시는 고출력 터보 직분사 가솔린또는 직분사 차량 오너 여러분들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날아라 프랑아였습니다.
추천은 필수인거 아시죠^^?
감사합니다.
근데 소낙스는 옥탄부스터가 없나보군요
개인적으로 소낙스/레덱스/3M 제품군을 좀 신뢰하고 있기도 하고
연료첨가제로는 소낙스/레덱스 제품을 애용중이었는데
의외의 결과네요
제차량은 디젤이라
첨가제는 스타나다인을넣고있지만
레덱스도 가격에비해 효과가 없는건아닌가봅니다^^
어떤 제품들은 혹시 저 센서에는 감지되지 않는데 실제로 노킹은 줄여주는게 아닌가 생각되어서요.
되어 있지 않나 싶은데,, 또 옥탄가가 떨어지는 녀석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ㅋㅋ 궁금하네요.
역시 우리나라 정제기술이란...
베르뜨도 좋아보이네요
그리고 1리터에 50ml들어간거랑 20리터에 50ml들어가면 수치가 달라졌을텐데요..
보통 20~30리터씩넣으니까요..좀더 정확한 실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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