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국산차 그랜져가 가볍게4천을 넘어 5천을 찍고 있는 상황에서
저도 타던차를 보내고 새로운차를 맞으면서 한번 계산 해 보려고 했던 부분을
오늘 정리 해 보았습니다
차량은 가격 5천만원 정도 3천cc급 차량을 5년 주기와 10년주기 교체 할 경우 비용이
얼마나 차이날까 하는 부분 입니다
차량가격 부분에서는 5년주기 2번이 1,350만원 정도 비용이 더 들어 갑니다 ~~
5년주기 차량은 중고잔가 50% 10년주기 차량은 20% 기준 입니다
하지만 5년주기 차량이 등록비가 추가로 지출 되는 부분이 있네요 ~~
엔진오일의 경우 5번은 ( 신차의 경우 10회 ) 회사에서 주는 포인트나 쿠폰을 사용 한다고 보고
나머지 15회는 자비로 한다고 가정을 했습니다
베터리나 타이어는 5년주기로 교체를 해도 10만km 이전에 한번은 교체를 하게 되니
같은 비용이 나옵니다
세금은 5년주기 10년주기 동일하게 할인부분을 검색하고 적용해서 기입합니다
문제는 정비 부분입니다
5년주기 10만km 차량의 경우 거의 정비 비용은 발생은 안합니다
특히나 엔진이나 기타의 부분이 서비스 기간에 있어 그래서 5년까지는 그냥 월에 5만원 가정 합니다 ( 60개월 )
10년 주기의 경우 비용 산정이 애매 한데요
5년까지는 신차조건과 동일 하게 월5만원 60개월 가정 하구요
6 ~ 10년은 월 20만원 잡았습니다
요즘 차량들이 손대면 거의 50만원 이상 100만원 나오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신차 보다 월에 15만원 정도 더 들어 간다고 가정을 했습니다
1년에 180만원 정도 신차 보다 더 들어 간다고 가정을 한겁니다
타이밍 , 외벨트 , 가스켓종류 , 베어링 , 하체부분등 차량이 노후 되면
제 경험으로는 계속 연달아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때로는 문제가 있는 것을 알면서 그냥 타기도 하고 ~~
결론은 10년 타는 경우가 약 475만원 정도 이득 입니다
한달에 4만원 정도 차액이 생기는데
여기에 한가지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
영업사원의 서비스 이 부분은 뭐 썬팅 하고 블박 달고 하면 거의 다 나간다고 보고
차량회사에서 제공 하는 포인트 비용입니다
제가 산 차량의 경우 1회차에는 40만원 정도 주더니 회차를 거듭하니 이번에는100만원 가까운
포인트를 주더군요 ~~
이런 저런 부분 감안 하면 10년주기 타는 거나 5년주기 타는 거나 비용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게 아닌가 해 봅니다 ~~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근데 난 개그지라 10년 넘게 탈래요
저는 데일리차량은 5년주기로 교체합니다
여튼 정성글은 추천
그리고 소매가가 1,200이면 소비자는 잘받으면 1,000만원 이겠죠 ?
에쿠스도 1400이면 됩니다
체어맨은 말 안해도 아실꺼고 ~~
주행거리 12 ~ 15만 사이 이때 보면 꼭 중정비가 하나씩은 걸리고
이상징후가 나타나기 시작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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